본문 바로가기

학교공부/컴퓨터구조

컴퓨터구조 18 - SMT

SMT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고려할것

 

  • 어느 thread에서 fetch할 것인가?
  • starvation 방지 
  • fairness 등등

 

 

SMT Fetch Policies

1.static polices

Round Robin : 

간단하게 RR 방식으로 하면 될거같지만 그렇게 성능이 좋지않다.

slow thread 있을경우 pipeline을 monopoly해버리면 전체적으로 손해임.

 

2. dynamic polices

favor thread with minial in-flight branch(branch 적은거), outstanding miss(캐시 미스확률 적은거),in-flight IS(명령어적은거) 등등의 방법

favor thread with higher real time 등등

 

-  ICOUNT :

priority 가 threads with the fewest insturctions 

현재 시점에서 decode rename Instruction queue에서 the fewest insutruction한 thead를 가져온다.

장점

  1. 한 thread가 IQ 점유하는걸 방지한다.
  2. Instruction queue에 명령어가 적다는거는 dependence가 적어서 smt에서 효율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는 thread란 뜻임. 따라서 그런애들을 우선적으로 주면 전체 시스템 성능도 올라간다.
  3. 이런 방식은 병렬처리의 성능에 도움이 된다.

 

여러 방법과 성능비교

 

지금까지 배운것을 짬뽕한게 intel의 Hyper threading

현대에는 smt보다 hyper threading 이 익숙한거 같다.

'학교공부 > 컴퓨터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구조 22 - Cache  (0) 2020.06.20
컴퓨터 구조 21 - Cache  (0) 2020.06.20
컴퓨터구조 17 - SMT  (0) 2020.06.17
컴퓨터구조 16 - Multithreading  (1) 2020.06.17
컴퓨터구조 15 - SuperScalar  (0) 2020.06.17